041-579-2203
R&D
R&D 연구현황 특허현황 연구현황

본문

가. 복합버섯균사체 분말 의 항암, 항궤양 효과 연구
· 4대 암세포(위암, 폐암, 신장암, 혈액암) 실험을 통한 복합버섯균사체의 효과 연구
· 복합균사체를 활용한 예비적 기력 보존과 인체의 반응성 및 상관관계 연구
· S대학 의과대학과 협력을 통한 암세포 전이 경과 비교 분석


나. 대사증후군에 대한 복합버섯균사체 효과 연구
· 복합버섯균사체를 활용한 콜레스테롤 개선 연구
· 제1형 당뇨에 대한 복합버섯균사체의 효과 연구
· S대학 의과대학과 협력을 통한 당뇨병 환자 경과 비교 분석


다. 복합버섯균사체의 면역 조절 기능 효과 연구
· 복합버섯균사체의 생리활설 성분 분석과 그의 효능 입증 연구(in vitro, in vivo)


제1형 당뇨모델에서 기운찬버섯(GMK3)의 혈당조절 효과



제1형 당뇨는 췌장의 β세포가 파괴되어 인슐린분비가 되지 않아 혈당이 높아져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본 실험에서는 1형 당뇨를 가지고 있는 실험쥐에 GMK3를 9일간 섭취시켜 혈당 농도를 비교하였습니다.
그 결과 당뇨군은 꾸준히 혈당이 증가 되는 반면, GMK3군은 정상군과 거의 가깝게 혈당이 낮아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1형 당뇨에서 음수량 및 식이 증가에 미치는 기운찬버섯(GMK3)의 억제효과



당뇨병이 생기면 다음, 다식, 다뇨, 피로감 증가 등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중 수분섭취량과 음식섭취량의 변화를 비교해 본 결과, 당뇨군에 비해
GMK3군이 정산군과 비슷하게 수분과 음식 섭취량이 줄어든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1형 당뇨모델에서 기운찬버섯(GMK3)의 안전성



약물 등의 섭취 또는 질병에 걸렸을 때, 간(GOT/AST, GPT/ALT)과 신장(CRE, BUN)을 파괴하여 장기 안에 들어 있던 효소들이 혈액으로 방출되게 됩니다.
이 방출된 효소 양을 측정하여 장기에 안전한지 알아 볼 수 있는 실험입니다. 본 실험 결과, 당뇨군은 간과 신장효소 수치가 높은 반면,
당뇨를 보유하였지만 GMK3를 섭취한 GMK3군은 정상군과 거의 비슷하게 독성을 나타내 않아 안전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2형 당뇨모델에서 기운찬버섯(GMK3)의 혈당조절 활성



제2형 당뇨는 췌장의 인슐린 분비반응의 저하 또는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고혈당 상태가 되는 질환입니다.
유전적 요인, 과식, 운동 부족 및 스트레스 같은 환경적 요인 등이 원인이며,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입니다.
본 실험에서는 2형당뇨를 보유한 실험쥐에 GMK3, 영지버섯균사체, 차가버섯균사체, 상황버섯균사체를 각각 섭취 시켜 비교 실험하였습니다.
그 결과, 영지, 차가, 상황 균사체를 섭취한 군들은 당뇨군보다는 다소 혈당이 낮아졌지만, GMK3군보다는 혈당수치가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따라서 GMK3군이 단일 약용버섯균사체보다 높은 항당뇨 효능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만모델에서 기운찬버섯(GMK3)의 체중증가 억제효과



활동량의 저하, 과식 등의 여러가지 원인으로 정상이상으로 몸속에 지방이 축적되었을 때 과체중, 비만이 됩니다.
본 실험에서는 비만형 실험쥐에 Fenofibrate(지방생성 억제제), GMK3를 각각 섭취시켜 정상군, 비만군들과 서로 비교 실험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비만군보다 Fenofibrate군과 GMK3군이 체중이 낮아졌습니다.
또한 GMK3군의 체중이 Fenofibrate군보다 낮아져 정상군과 거의 비슷한 체중을 가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비만모델에서 기운찬버섯(GMK3)의 복부지방 억제효과



살이 찌게 되면 여러 부위 중 복부에 쉽게 지방이 쌓이게 되는데, 복부에 지방이 얼마나 축적되었는지 확인한 실험 자료입니다.
실험 결과, 비만군이 훨씬 많은 지방을 보유하였고 Fenofibrate섭취군과 GMK3섭취군의 복부 지방이 적게 나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히, GMK3군이 정상군과 가깝게 유의적으로 지방이 적게 축적되었습니다.



비만모델에서 기운찬버섯(GMK3)의 혈액지질 억제효과



평소 많이 쌓이면 위험하다고 알려져 있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측정한 자료입니다.
실험 결과, 비만군은 혈중 높은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나타내는데 반해,
Fenofibrate(지방생성억제제)와 GMK3 섭취 군들은 정상군과 가깝게 혈액 중 낮은 지질 수치를 나타냈었습니다.
또한 GMK3군이 Fenofibrate군보다 낮은 지질수치를 나타내어 GMK3가 혈중 지질 감소에 더 효과가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만모델에서 기운찬버섯(GMK3)에 의한 혈당억제 효과



지방이 계속 축적될 수록 인슐린 저항성이 커져 제 2형 당뇨병까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도 비만으로 인한 혈당 증가를 얼만큼 낮춰 줄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 결과, Fenofibrate군과 GMK3군이 비만군보다 낮은 혈당 수치를 나타냈고, 그 중 GMK3군이 정산군과 가장 가깝게 낮은 혈당 수치를 보였습니다.



비만모델에서 기운찬버섯(GMK3)에 의한 혈당억제 효과



본 실험은 지방세포가 얼마나 커지고 많아졌는지 알아본 자료입니다.
지방형 실험쥐에 GMK3를 섭취한 군과 미처리군으로 나누어 사진을 찍었습니다.
그 결과, 미처리군의 지방세포들은 크고 개수도 많아진 반면, GMK3군은 거의 지방세포 분화가 일어나지 않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운찬버섯(GMK3)에 의한 HMG-CoA reductase효소 억제효과



콜레스테롤의 생합성 과정 시, 제일 첫 단계에 필요한 효소가 HMG-CoA reductase 효소입니다.
따라서 HMG-CoA reductase 효소가 활성화가 되면 콜레스테롤이 생성됩니다.
본 실험에서는 GMK3가 HMG-CoA reductase효소를 억제하는 알아 보았습니다.
그 결과, GMK3를 50µg/ml, 100µg/ml 씩 넣은 군들 모두 HMG-CoA reductase 효소 억제율이 높아졌고,
GMK3의 농도가 높을 수록 억제율이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염증세포에서 기운찬버섯(GMK3)의 염증인자 생성 억제효과



염증은 신체 조직이 손상을 입었을 때 체내에서 일어나는 방어적 반응으로, 환경오염, 흡연, 고지혈증 등의 여러질병, 스트레스 등을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NO, IL-6, TNF-α는 몸 안에서 염증을 일으키는데 관여하는 인자이며, 본 실험은 GMK3가 염증매개인자들의 생성을 억제하는지 알아본 자료입니다.
실험 결과, GMK3 농도가 0, 125, 250, 500µg/ml로 증가될 수록 염증매개인자들의 농도는
점점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어 GMK3가 높은 항염증 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운찬버섯(GMK3)의 식품 알레르기 원인물질(OVA)에 대한 IgE
항체유도 억제효과 (아나필락시스 억제)



아나필락시스는 IgE(면역글로불린E)항체가 매개가 되는 면역관민반응으로, 식품알레르기, 아토피 등이 이에 속하며,
피부가 가렵고 재채기가 나고 열이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본 실험은 아나필락시스가 생기도록 유도하는 IgE항체를 GMK3가 억제하는지 알아본 자료입니다.
OVA(식품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보유한 실험세포에 GMK3를 농도별로 넣고 키운 결과, GMK3를 넣은 실험군들에서 IgE항체가 OVA보유군보다 낮은 농도로 측정되었습니다.
또한 GMK3의 농도가 높을 수록 IgE항체가 유도가 억제되어 아나필락시스 발생을 억제 시켜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알콜성 간독성에 대한 기운찬버섯(GMK3)의 개선효과



간은 대사조절, 해독작용, 영양분 저장 등 다양한 역할을 하는 조직입니다.
간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가볍게는 몸이 피로하고 심하면 급성간염, 간경화 등 질병이 나타납니다.
간질환은 크게 알콜성과 비알콜성 및 바이러스성으로 나뉘며, 본 실험은 알콜성 간독성에 대한 개선효과를 알아본 실험입니다.
실험 결과, 알코올 섭취로 간독성이 높은 실험군들 사이에서 GMK3섭취군이 다른
약용버섯균사체 섭취군들보다 낮은 GOT, GPT 농도를 나타내어, 손상된 간을 회복시켜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알콜성 간독성 모델에서 기운찬버섯(GMK3) 투여에 의한 간조직 내
항산화 효소 농도 증가



항산화는 신체 내에서 생기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어 피로가 쌓이고 세포의 노화 및 손상 촉진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본 실험에서는 GMK3를 간독성이 있는 실험쥐에게 섭취시켰을 때, 항산화 효소 농도가 증가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실험A에서 SOD는 세포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초과산화이온을 산소와 과산화수소로 바꿔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한 SOD의 농도를 GMK3, 차가버섯균사체, 상황버섯균사체, 영지버섯균사체 섭취군들을 비교했을 때, GMK3가 영지버섯균사체 다음으로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실험B에서 Catalase는 과산화수소를 물과 산소를 만드는데 촉매하는 효소이며, 모든 그룹들 사이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고 비슷한 수치의 농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실험C에서는 간의 무게를 측정하였으며, 알코올 독성을 나타낸 EtOH군과 영지, 차가, 상황군은 비슷한 무게이며,
GMK3섭취군은 정상군과 비슷하게 나타나 간의 무게가 감소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GMK3가 항산화효소를 높이면서 간손상을 억제 시켜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운찬버섯(GMK3)에 의한 산화 반응 억제 효과



간에서 지방산의 산화가 일어나면 활성산소가 나타나면서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본 실험은 GMK3의 농도별 항산화 활성을 나타낸 자료이며, 그래프에서 GMK3농도가 점점 증가 할 수록 산화 반응이 억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기운찬 대표: 박종례 주소: 충남 천안시 서북구 직산읍 직산로 136 충남테크노파크천안밸리 생산관 2105호
전화: 041-579-2203 팩스: 041-585-2203 이메일: guc2203@guc.co.kr 사업자등록번호: 289-81-00204
Copyright © (주)기운찬. All rights reserved.